-
여름철 통풍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건강한 삶 2023. 7. 29. 16:06
통풍은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관절 내 공간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특히 통풍환자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8월에 증가세를 보였는데, 겨울철 1~2월보다 30~40%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철 통풍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환자 여름철 통풍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
1. 땀 배출량 증가
여름에 통풍환자가 많아지는 이유는 바로 ‘땀 배출’과 관련이 깊은데요. 일반 성인은 평상시 하루에 약 600~800mL 정도의 땀을 흘리는데, 여름철에는 그보다 더욱 많은 평균 2~3L의 땀을 흘립니다.
통풍 환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혈액 내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데요. 땀이 배출되면서 혈액 내 수분의 양이 줄고, 상대적으로 요산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요산은 매우 날카로운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아진 요산이 관절 부위에 쌓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2. 탄산음료 맥주 섭취량 증가
여름철 갈증 해소를 위해 탄산음료나 맥주를 즐겨 마시게 되는데요. 그러나 여기에는 당 함유량이 많아 요산 수치를 높이고, 통풍을 유발·악화시킵니다.
탄산음료와 맥주, 막걸리 특히 맥주에 있는 효모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많아 요산 수치를 높이고, 소변을 통해 요산이 배출되는 것도 방해합니다. 맥주 외에 다른 술도 알코올 성분이 혈중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 배설하는 것을 억제하므로 모든 종류의 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3. 고열량 음식 섭취량 증가
치킨과 삼겹살 무더운 여름에 쇠약해진 기력을 보충하고자 삼겹살과 치킨 등 고열량 음식을 많이 찾는데요. 그러나 열량이 높은 음식은 요산 수치를 더욱 빨리 높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열량이 높고 기름진 음식은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통풍 예방 수칙
통풍은 통증 그 자체로도 고통스럽지만, 관절 손상과 신장 기능 저하 등 여러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통풍을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통풍 예방 수칙 통풍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것
- 기름진 음식 섭취
- 맥주·막걸리 등의 술
- 요산을 만드는 퓨린이 많은 음식
- 과식
-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
- 단기간의 무리한 다이어트 등
챙겨야 할 것
-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 등 성인병 관리
- 충분한 수분 섭취
- 꾸준한 운동
- 정상 체중 유지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통풍을 관리하는 5가지 방법
예전에 개그맨 박명수와 운동광인 김종국이 통풍으로 고생하는 것을 TV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통풍으로 인해 천하의 김종국도 매우 고통스러워했는데요. 통풍이란 무슨 병이며 원인과 치료 방
tayom.tistory.com
피가 탁해지면 나타나는 증상과 생활요법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돈도 많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건강하지 않다면 돈이 많다한들 행복한 삶은 아닐 겁니다. 요즘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잔병치레
tayom.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