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로부터 건강 지키는 방법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추천건강한 삶 2022. 4. 20. 20:15
날씨가 따뜻해지는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전히 해제되어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그러나 봄철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와 황사입니다. 다행히 마스크는 코로나 때문에 늘 착용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미세 먼지로부터 건강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착용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
- 미세먼지는 급성 폐 손상 등의 폐질환은 물론 간암, 담관암 등 각종 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국 버밍햄 대학의 G. 네일 토마스 교수팀이 2011년 홍콩 거주민 6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할수록 간암, 담관암, 췌장암, 쓸개암의 위험이 35%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세먼지가 몸속에서 염증과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일부 유전자의 결함을 야기하기 때문이며 암세포가 퍼지기 좋게 신생혈관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간 건강이 중요한 이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에 간 건강이 주목받는 이유는 간의 해독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 들어온 독소 및 노폐물을 대사 시켜 배출을 돕는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간은 음식물은 물론, 환경오염물질인 프탈레이트나 비스페놀A 등의 대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이 간에서 대사 되고 해독되기 때문에 간 건강이 특히 중요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 기관지 건강에 좋은 도라지
-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가래를 완화해주어 폐로 흡입되는 먼지의 양을 줄여주는 데에 좋습니다.
도라지 ▶ 폐를 튼튼하게 해주는 생강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폐 건강에 효능이 있는 생강은 천식에 좋습니다. 생으로 먹기보단 달여 차로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필자는 보온병에 꿀과 함께 생강차를 매일 마십니다.
생강 ▶ 중금속 배출에 좋은 미나리
미세먼지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중금속이 섞여있습니다. 미나리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 ▶ 미세먼지 배출에 탁월한 돼지고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삼겹살을 구워 먹으면 기름에 의해 씻겨나간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사실은 돼지고기가 조리 방식에 상관없이 미세먼지 배출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돼지고기 속 아연, 셀레늄, 아미노산 등은 간과 신장에서 금속결합 단백질인 ‘메탈로티오네인’‘메탈 로티오네인’을 만들어 중금속 흡착·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로 약해진 호흡기는 질환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 돼지고기는 중금속과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진해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데 일등공신이라고 합니다.
돼지고기 미세먼지 이겨내는 방법
□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착용
일반 마스크와 달리 평균 약 0.6 μm 이하 크기의 미세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이 마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의약외품이란 문자와 KF80, KF94 표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KF(Korea Filter) 80은 평균 입자 크기0.6㎛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는 0.4㎛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한다는 뜻입니다.
□ 귀가 후 샤워, 세안 철저
-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8잔 이상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 물은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미세먼지를 걸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귀가 후 손 씻기와 세안, 양치를 꼼꼼히 합니다.
- 예민하고 약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샤워 후 딥클렌징도 더 철저히 합니다.
- 지속적인 집안 청소와 먼지 체크를 합니다.
□ 음식물 섭취
미역 등 해조류, 과일,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미역에 있는 끈적끈적한 알긴산 성분이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사과나 배 등의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한데 특히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