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합 소득세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무료 계산기 앱
    생활정보/금융정보 2022. 4. 16. 17:04

     

    가정의 달이자 납세의 달인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유행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 환급 여부 및 세액을 점검하고, 세무 고민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무료 계산기 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세금-계산-절세
    세금 계산

     

    종합 소득세란

    쉽게 말해 1년 간 내가 벌은 모든 소득에 대해 내는 세금입니다. 또는 5월의 보너스라고도 불립니다.

     

    종합소득세를 모두가 한꺼번에 신고하면 처리하기 힘들기에 4대 보험에 가입한 직장인은 회사에서 2월 연말정산을 통해 임금노동자의 종소세를 기업이 대신 신고하고, 임금노동자 외에 비임금 노동자(연예인, 유튜버, BJ, 프리랜서 등), 투자자, 사업자는 5월 종소세를 신고하도록 나눠놨습니다.

    ▶ 5월 종합 소득세 신고 대상

    ① 급여의 3.3% 세금이 차감되는 아르바이트생 또는 프리랜서

    ② 자영업자

    ③ 투잡 중인 직장인등

    신고 기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 신고 방법

    국세청 홈텍스에서 개인이 신고

    종합소득세-궁금한점-세금-절세-계산
    종합소득세 궁금한 점

     

    알고리즘 세금 신고 앱 'SSEM'

    • SSEM은 개인 사업자들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끼는 세금 신고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풀어낸 서비스입니다.
    • 알고리즘 세금 신고 앱 '셈'(SSEM)은 개인 사업자와 프리랜서 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계산기를 11일부터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 화면을 따라 진행하면 놓치기 쉬운 세금 혜택을 알아서 적용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 절세 항목 계산

    SSEM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합법적 절세 항목들을 찾아 계산해 줍니다. 세무 지식이 전혀 없어도 세금을 절감 신고할 수 있어 매년 바뀌는 세법을 따로 알아봐야 하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SSEM 이용하기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SEM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종합 소득세 무료로 확인하기를 클릭하면 카카오톡 인증 창이 뜹니다.

     

    종합소득세-SSEM-계산앱-무료
    SSEM 사이트

     

    홈택스 연동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최초 접속 시 5분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무료로 계산하기'로 들어가면 2021년 기준 본인 정보 확인을 위해 혼인신고한 배우자 여부 장애인 여부 세대주 여부(세대주일 경우 본인 명의 주택수)를 묻습니다.

    ▶부양가족 추가

    부양가족은 본인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 연 소득이 100만 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다면 500만 원 이하)인 가족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할 수 있는 지출 자료

    추가할 수 있는 지출자료로 기부금 정치후원금 ▲▲사업 관련 경조사비 ▲▲사업 관련 대출이자 ▲▲사업 관련 보험료 세금계산서 받지 못한 공과금 간이영수증 ▲▲제로 페이 지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이 있습니다.

    기부금의 경우 종교 헌금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경조사 비용

    사업 관련 경조사비는 건당 20만 원까지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2021년도에 사업을 위해 대출을 받았다면 이자를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대출 종류는 상관없으며 사업을 위해 사용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국세청-신고-세금계산기
    ssem으로 세금 신고

     

     세금이 적게 나오는 방식으로 계산

    지출 자료를 입력해도 결과가 그대로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SSEM이 비용처리 가능한 모든 자료를 입력받아서 간편 장부 방식과 경비율 방식에 해당하는 비용으로 자동으로 나눠 계산하는데 따른 것입니다.

     

    간편 장부는 입력한 지출 자료가 모두 비용 처리되는 방식이며, 경비율은 입력한 지출 자료 중 일부와 국세청이 정한 비율만큼 계산된 비용을 합산한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을 비교해서 세금이 적게 나온 쪽으로 적용됩니다.

     

    세무 지식이 없어도 신고 가능

    알고리즘이 작은 혜택까지 자동으로 찾아주기에 세무 관련 지식이 없어도 ssem으로 신고 가능합니다.

     

    SSEM으로 신고할 땐 3만 3,000원 결재

    • SSEM은 홈택스를 기반으로 전자자료를 수집하고, 본인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세금이 가장 유리한 쪽으로 나오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계산한 것과 결과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 SSEM을 통해서는 5월 10일부터 신고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계산 기능은 무료지만 SSEM으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3만 3,0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