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심 전환 대출 최저 3.7% 고정 금리로 갈아타는 방법/신청 방법생활정보/금융정보 2022. 8. 14. 16:01
정부가 서민·실수요자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 전환대출’공급을 다음 달부터 시작하는데요. 금리 인상기에 주담대 금리를 최저 3.7%로 적용받을 수 있어 서민·실수요자의 주거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신청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과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심 전환대출 우대형 안심 전환 대출이란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 고정금리로 바꿀 수 있는데요. 애초 예상치(연 4%대 초·중반)보다 금리가 훨씬 낮아졌습니다.
주요 시중은행에서 변동형이나 혼합형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면 보통 연 4% 중반~5% 중반대 이자를 내야 하는 점을 고려할 때 최저 연 3.7% 금리가 적용되는 안심 전환대출의 인기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심 전환 대출 대상
시중은행뿐 아니라 보험사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도 모두 안심 전환대출 대상에 포함됩니다.
▶ 대출 한도
기존 대출 범위 내에서 최대 2억 5000만원입니다. 안심 전환대출을 이용할 때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DSR)(DSR) 규제는 적용되지 않는데요. 다만 최소한의 건전성 관리를 위해 담보인정비율(LTV) 70%와 총부채상환비율(DTI) 60% 규제는 일괄 적용합니다.
▶ 대출 대상
- 부부합산 소득 7000만 원 이하인 1 주택자이고 주택 가격이 시세 4억 원 이하인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부부 합산 소득이 연 7000만원을 넘지 않는 1주택자(시세 4억원 이하)가 변동금리로 받은 대출을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금리는 만기에 따라 연 3.8~4.0%가 적용됩니다.
- 소득이 6000만원 이하면서 만 39세 이하인 청년층에는 0.1%포인트 우대금리 혜택을 줍니다. 1.2% 수준인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합니다.
▶ 안심 전환 대출 대환
- 안심전환대출 대환을 위한 기존 주담대 해지 때 금융기관의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하고 기존대출 범위 내 최대 2억 5000만원 한도로 금리를 3.80~4.00%, 저소득 청년층은 3.70~3.90%를 적용합니다.
-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향후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원리금은 동일합니다.
안심 전환대출 금리 ▶ 대출 제외 대상
- 만기가 5년 이상이면서 만기까지 금리가 완전히 고정되어 있는 주택담보대출 및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디딤돌대출 등 정책모기지는 제외합니다.
- 주택가격이 4억 원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서울에 있는 아파트 보유자는 안심 전환대출을 이용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인데요. 내년에 20조원 규모의 ‘일반형 안심 전환대출’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때 주택 가격 기준을 9억 원 이하로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금융기관 대출 신청과 접수/자격 여부
정부는 안심 전환대출 이용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오는 17일 개설합니다. 신청 접수 때 해당 주택의 시가(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를 우선 이용하되, 시세가 없는 경우 공시 가격과 현실화율을 활용합니다.
▶ 신청
- 15일부터 28일까지는 시세 3억 원 이하 주택 보유자가 신청
- 3억~4억 원 주택 보유자는 10월 6~13일에 신청 가능
신청 금액이 25조원을 넘으면 집값이 낮은 순으로 지원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지원 대상자는 약 23만~35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접수 방법
- 오는 17일 한국 주택금융공사와 국민·농협·우리·하나·기업은행 등 6개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안내를 한 후 9월 15일부터 접수를 시작합니다.
- 기타 은행 및 제2금융권 주담대 차주는 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모바일어플)를 통해 신청·접수합니다.
▶ 금리 적용
신청일 이후 평균 2개월 이내에 순차적으로 대출을 완료하고, 차주는 안심 전환대출로 대환 된 달부터 안심 전환대출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주택금융공사 신청 추가 신청
금융위원회는 신청 금액이 공급 목표액인 25조원을 밑돌면 주택 가격을 높여가며 추가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중은행과 2금융권에서 동시에 주담대를 보유하고 있는 다중채무자도 전체 대출을 안심 전환대출 1건으로 대환할 수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금리 동결
금융위는 안심전환대출 출시 준비와 함께 보금자리론 금리를 현 수준 대비 최대 0.35% 포인트 인하하고 연말까지 금리를 동결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연 4.60∼4.85%(인터넷 접수 시 0.1% 포인트 우대)인 보금자리론 금리는 17일부터 4.25∼4.55%로 내려가 연말까지 유지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