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Z세대식 소비 행태인 휘소가치 뜻
    생활정보/금융정보 2022. 7. 5. 16:50

    MZ세대 즉, 2030 세대의 소비행태는 기성세대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허영심의 한 형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거나 원하는 것이라면 가차 없이 지갑을 열기 때문입니다. 물론 순기능도 있습니다. 선행을 베풀 때도 신념에 따라 아낌없이 행동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새로운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MZ세대-휘소가치-가치관-신념-소비
    MZ세대 쇼핑

     

     휘소가치 뜻

    희소(稀少) 가치'에서'()' 대신 흩어진다는 의미의 한자인 '()'를 넣어 만든 신조어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휘발성이 강하고 무의미해 보이지만, 자신에게는 가치가 있는 것을 소비한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MZ세대식 소비 형태

    ◆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소비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에게 가장 중요한 소비 기준은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 친환경, 동물권, 성평등 등 신념에 따라 소비하고, 때로는 명품에 지갑을 엽니다.

     

    MZ세대는 과거 가격이나 품질을 따져서 물건을 구매하던 소비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가치관이나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MZ세대-2030-쇼핑-휘소가치-쇼핑
    쇼핑하는 2030

     

     기업과 소비시장 변화

    이런 MZ세대는 소비 시장뿐 아니라 기업까지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친환경이나 비건 등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거나 혹은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합니다.

     

    MZ세대는 소비를 통해 가치관뿐 아니라 자신의 능력이나 기호 등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 고급 외제차와 명품 구입

     

     

     

    MZ세대-고급차구입-휘소가치-미닝아웃
    고급차 구입

     

    MZ세대는 전기차 이외 수입차·고급차의 주 소비층 이기도 한데요. 수입차 30만 대 중 개인 구매자의 37.1%가 20~30대였습니다. MZ세대가 고급차에서 원하는 것은 주행 능력이나 안전성이 아니라 차에서 내렸을 때 타인이 선망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하차감’입니다.

     

    MZ세대들이 고급 외제 차를 구매하거나 명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것 역시 이런 희소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해석됩니다.

     

     유통업계의 마케팅 변화

    품질·가격만 따지지 않는 MZ세대 때문에 유통·제조 업체들이 변하고 있는데요. 20~30대가 고객의 절반을 차지하는 마켓 컬리는 배송 박스를 스티로폼 은박 비닐을 붙인 종이 박스 → 재생지재생지 박스로 계속 교체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아예 포장을 연구·개발하는 팀을 따로 만들었는데요. 마켓 컬리 측은 “20·30대 소비자들은 배송 품질보다는 상대적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등 환경 관련 요구"를 더 많이 한다고 합니다.

     

    유통업계-마케팅-2030세대
    유통업계 마케팅

     

    ◆ MZ세대 입맛에 맞는 마케팅

    유통업계는 친환경을 강조하고, MZ세대 전용 VIP 멤버십 등을 도입하며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의 취향에 맞는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MZ세대-2030시대-휘소가치-쇼핑-소비가치
    MZ세대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보여주는 수단

    MZ세대는 자신의 능력으로 비싸고 좋은 물건을 사는 것은 공정하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명품을 사는 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보여주는 수단으로 소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 소비로 사회적 영향력 행사

    MZ세대에게 소비는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행위에 그치지 않는데요. 소비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일례로 MZ세대의 52%친환경·비건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맞는 소비(미닝 아웃·meaning out)를 할 것이라고 합니다.

     

    휘소가 치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미닝아웃' 소비나 가격 대비 마음에 드는 제품을 구매하는 '가심비' 등의 단어와도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