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톱이 알려주는 건강 이상 신호 9가지
    건강한 삶 2022. 6. 29. 20:28

     

    손톱은 '건강을 보여주는 창'이라고 말합니다. 손톱은 최근 6개월간 당신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본인의 손톱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손톱을 통해 건강상태는 물론, 피부질환이나 다양한 질병을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건강상태-다양한질환-피부질환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손톱 건강이란

    손톱은 피부의 일부입니다. 피부의 각질층과 마찬가지로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상황과 질병이든 손톱을 통해 다양한 질병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손톱이 보여주는 다양한 징후

    ▶ 손톱이 휜 방향

     

    정상인 손톱은 손톱 아래 피부에서 약간 위쪽으로 비스듬히 휘어집니다. 아래쪽으로 휜 손톱은 폐, 심혈관, 간 또는 염증성 장 질환이나 HIV 감염을 뜻할 수 있습니다.

    ▶ 스푼형 손톱

    이것은 손톱이 비정상적으로 얇고 평평한 상태를 말하는데, 심지어 물 한 방울이 들어갈 만큼 우묵합니다. 이 상태는 심한 철 결핍성 빈혈과 다른 전신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화학물질이나 외상에 노출되어 일어납니다.

    ▶ 가로 자국

    이 선은 손톱 손상이나 말초 혈관 질환, 당뇨병 또는 아연 결핍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고열로 인해 일어날 수 있고, 화학 요법 치료를 받은 사람에게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흰색 밴드 손톱

     

    손톱건강-건강상태-다양한질병
    손톱 건강

     

    이 상태의 특징은 네일 베이스에 평행한 한 쌍의 하얀 가로 선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간 또는 신장 질환과 관련될 수 있으며, 화학 요법 치료 때문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 테리 손톱

    손톱 색이 전반적으로 희고 끝에 검은 밴드가 있는 것이 특징인 테리 손톱은 간질환 환자에게 흔하며, 또한 울혈성 심부전, 당뇨 및 HIV 환자에게서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것은 노화 과정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톱이 알려주는 건강상태

     

     

     

    손톱건강-세로줄-건강이상
    세로줄 손톱

     

    1. 줄이 생겼을 때

    손톱에 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이는 심하게 운동을 한 경우 거나 영양의 쏠림현상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이유로 무리한 단식과 운동을 하거나 어린아이들 중 편식을 하는 어린아이들에 게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것은 만성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만성질환자들에게서 이러한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되는데 스트레스나 극심한 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납니다.

    ▷ 예방법

    방치하면 세로줄 현상과 마찬가지로 급격한 노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피로를 풀 수 있는 충분한 휴식과 보양식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갈라지거나 잘 깨질 때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고 나이가 들수록 부스러지기 쉽손톱이 갈라지거나 깨지는 현상은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과 영양상태가 나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신체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 원인인데 이럴 땐 손이 건조한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손톱건강-손톱깨짐-갈라짐-건강이상
    깨진 손톱

     

    ▷ 예방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영양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와 달걀, 우유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각종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채소류와 통곡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푸르스름한 색

    몸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폐렴처럼 폐에 감염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몇몇 심장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4. 흰색 반점이나 노란색

    뭔가에 부딪쳐 생긴 외상이거나 손톱 바닥의 혈관 변화로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이 자라면서 사라지지 않으면 무좀균 감염일 수 있음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색깔이 노랄 때는 손톱 무좀이나 건선 혹은 담배 얼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얼룩이라면 틀니 세척제에 담근 다음 씻어내면 되지만 무좀이나 건선이라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손톱건강-단백질섭취-신선한채소-소고기-계란-잡곡
    영양섭취하기

     

    5. 검정색 혹은 갈색 세로 줄무늬가 있을 때

    피부가 검은 사람들 가운데 이런 유색의 세로 줄무늬가 잘 나타납니다. 이는 손톱 바닥에 생긴 양성의 검은 점입니다. 그러나 새롭게 변화된 줄무늬가 생기면 피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악성 흑색종인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손톱 밑에 주근깨처럼 생긴 것들은 피부암 가능성이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6. 녹색

    세균 감염이 원인입니다. 퉁퉁 붓기도 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약을 먹어야 낫습니다.

     

    7. 촛농이 흘러내린 것 같은 형상

    호르몬이 변했거나 갑상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당뇨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8. 가운데가 둥글게 파였을 때

    , 두 방울의 물을 손톱 중앙 부분에 떨어뜨려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이는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종종 심장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9. 가로로 파인 곳이 있는 경우

    차 문에 손톱을 낀다든지 하는 외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보우 선(Beau’s line)’일 경우 당뇨병이나 순환기 질환이나 폐렴이나 볼거리 같은 열병과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