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막힘과 비염에 좋은 코세척의 놀라운 효과
    건강한 삶 2022. 3. 29. 16:21

     

    코로나로 힘든 와중에 환절기라 그런지 주변에 감기 환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감기에 걸려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는데요. 오미크론 때문에  발열과 인후통이 발생하는지 먼저 살펴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필자는 어젯밤부터 약간의 두통과 함께 코막힘이 시작되었는데요. 코 세척을 하고 난 후 잠자리에 들었더니 코막힘 증상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코 세척할 때 주로 생리 식염수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농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코세척-코막힘-생리식염수-비염
    코세척

     

    농도 높은 식염수를 사용할 경우

    • 농도가 높은 식염수를 ‘하이퍼 토닉(hypertonic·고장성)’이라고 부릅니다. 좀더 짠 식염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생리식염수의 염화나트륨(NaCl) 농도가 0.9%이니 이보다 농도가 높으면 하이퍼 토닉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 최근 5~6년 사이 농도 높은 식염수가 여러 호흡기 치료에 효과 있다는 연구가 발표됐습니다. 예를 들면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기관지 점액이 과도하게 나오는 질환) 환자에게 7%의 고농도 식염수로 코 세척을 시켰더니 끈적한 점액 물질이 효과적으로 제거됐습니다.

    고농도 식염수의 원리

    고농도 식염수의 작동 원리는 삼투압 작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짠 식염수를 비강에 주입하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수분이 이동합니다.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부었던 점막이 가라앉고 점액·딱지 같은 물질도 함께 제거 됩니다.

     

    생리 식염수 사용 방법

    1. 우선 미지근하게 데운 생리식염수를 스포이드나 코 세척기에 넣고 고개를 살짝 숙인 후 코에 넣습니다.

     

    2. 코 세척 때는 소리를 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발성 때는 유스타키오관이 닫히기 때문입니다.

     

    3. 코 세척기를  너무 강하게 움켜쥐면 식염수가 유스타키오관(코에서 귀로 연결된 좁은 통로)으로 들어가서 중이염 위험이 있습니다. 생리 식염수 코 세척은 하루 한 차례가 적당합니다.

     

    4. 이때 코로 흘러 들어간 식염수와 함께 콧물, 코딱지 등이 목구멍을 통해 나오는데, 이것을 뱉어 버리면 끝입니다.

     

     

    코막힘-코세척-완화-생리식염수
    코점막

     

    코막힘 해결

    • 코가 막히는 것은 끈적한 콧물 때문이 아닙니다. 코 안쪽 점막 조직의 핏줄이나 림프관이 부어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콧구멍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 이때 코 내부로 짠 식염수를 분사하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수분이 이동합니다. 부었던 코 점막의 수분이 이동해 비강의 붓기가 빠지고 코 막힘이 일정 부분 해결 됩니다.

    효과적인 농도

    • 어떤 농도가 가장 효과적인지는 질환과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3% 일 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 연구는 여러 식염수 농도에 따른 코 섬모의 청소 능력을 평가했습니다. 코의 섬모가 활발히 움직일수록 이물질 제거가 빨라지고 호흡이 쉬워집니다. 

     

    생리식염수-코세척-코청소
    생리식염수

     

    고농도 식염수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약물이 아니라 자주 사용해도 괜찮고 부작용이 적다는 점입니다. 실제 연구 결과 코막힘이 아주 심할 때 사용하는 약물(비충혈제거제)보다 피 섞인 분비물이나 두통 같은 부작용이 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코 스프레이 형태의 제품이 판매 중입니다.

    ▶ 0.9 % 의 식염수를 사용할 때

    ① 0.9% 식염수는 막힌 코를 뚫기보다는 감기 등을 예방하고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체액과 삼투압이 동일해 자극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식염수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② 약국에 방문하면 식염수 중 ‘멸균 등장 해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균을 없앤 바닷물로 수십여 가지 미네랄을 포함합니다. 해수 속 칼슘·마그네슘·포타슘은 점막 섬모 운동을 향상하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가 심하게 막혔을 때

    • 감기·비염으로 코가 꽉 막혔을 땐 ‘비충혈제거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약입니다.
    • 주 성분은 자일로 메타 졸린·옥시 메타 졸린 등으로 코 점막의 혈관을 조여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부풀었던 조직이 가라앉으면서 코 사이의 공간이 드러나고 다시 시원하게 숨을 쉴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① 코 세척을 하루 두세 차례 이상 하면 콧속이 지나치게 마를 수 있습니다. 너무 건조하면 먼지와 세균을 거르는 코의 필터링 기능이 약해집니다. 비강 세척은 코의 상태를 상당 부분 정상으로 되돌리고 입냄새도 많이 완화시킵니다.

     

    ③ 렌즈용과 의료용 모두 비슷한(1000mL) 통에 들어 있어 잘못 구입하는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렌즈 세척용으로 나온 생리식염수에는 보존제가 들어 있습니다. 미생물의 번식을 막는 방부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를 장기간 호흡기용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분사 방식에 따라 같은 제품도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성인용 제품은 물줄기가 굵어 분사 압력이 크고, 어린이용은 입자가 작아 안개처럼 뿜어져 나옵니다. 30개월 이전의 어린이가 분사 압력이 큰 제품을 잘못 쓰면 후두 경련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꼭 나이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⑤ 멸균 생리식염수는 방부제 성분이 없어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 근본 원인 제거

    콧 속의 염증을 제거하려면 근본 치료가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면 항원을 피하면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처방과 면역요법을 시행합니다. 약물요법에는 항히스타민제, 충혈 제거제. 항 콜린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있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