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농균이란(또는 슈도모나스 감염)건강한 삶 2022. 1. 31. 17:27
녹농균 감염 또는 슈도모나스 감염이라고도 하는 녹농균은 의외로 우리 생활 주변에 늘 존재하는 균이라고 합니다. 특히 목욕탕에서 기생하기 쉽다고 하는데요. 다 쓴 샴푸통에 조금이나마 남아있는 샴푸를 재활용하기 위해 물을 넣고 사용할 때 녹농균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알뜰하게 사용한다고 제가 주로 하던 방법이었는데요. 당장 그만둬야겠습니다.
녹농균 ▣ 정의
슈도모나스 감염은 슈도모나스(녹농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슈도모나스는 달콤한 냄새의 녹색을 띠는 고름을 생산한다고 해서 녹농균이라고 합니다. 녹농균은 토양이나 물속 등 자연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세균으로, 강한 병원성 균입니다. 이 균에 의하여 폐렴, 복강 내 감염, 수술 후 창상 감염, 골관절염, 연부 조직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원인
1) 슈도모나스 균종은 토양, 물, 생활 공간 어디에서나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슈도모나스 균종은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일이 매우 드물지만, 사람의 저항력이 약화되면 잘 침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체계가 약한 입원 환자들이 시술이나 수술 등 치료를 받다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2) 생활 속에서 슈도모나스에 오염된 온수, 욕조, 화장실, 온천 등을 접하면 건강한 사람이라도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슈도모나스 감염으로는 축농증, 요도염, 전립선염 등, 사소한 피부 감염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한과 발열증상 ■ 증상
1) 슈도모나스 균종(녹농균)은 신체의 거의 모든 조직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흔히 화상, 상처 부위, 각막 조직, 요도, 폐조직에 국소적인 병변이 나타납니다. 감염 부위의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고름이 나올 수 있고, 통증이 있으며, 오한과 발열, 두통 등이 일어납니다.
2) 감염된 부위 및 질병에 따라 기침, 호흡 곤란, 체중 감소, 각막 궤양, 피로 등을 일으킵니다. 녹농균이 국소 부위에 감염되었다가 혈류를 통해 전신에 전파되면 패혈증을 일으킵니다.
3) 슈도모나스 감염은 인체의 거의 모든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은 수두와 혼동되는 경우가 있으며, 피부나 각막처럼 부드러운 조직을 파괴하고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어린이 중이염을 유발하거나,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면역이 저하된 사람이 혈류로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습니다.■ 예방과 치료
1) 슈도모나스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경우에 따라 감염 및 손상된 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경미한 피부 감염의 경우, 습한 곳이나 고여 있는 온탕을 피하고, 위생적으로 생활합니다.
2) 슈도모나스 감염은 입원 환자에게 정맥 주사를 놓거나 눈 수술을 시행하거나 개방된 상처가 있으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손을 철저히 씻고 위생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물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통 목욕 시 욕조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3) 녹농균은 감염될 경우 치료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항생제로 치료해야 하지만,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녹농균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녹농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리필용기 ※ 주의사항
① 리필 용기 세척 후 완전히 말려서 사용합니다.
② 리필 용기 안쪽까지 물로 헹궈낸 다음, 소독용 에탄올을 넣어 다시 한 번 가볍게 헹군 후 햇볕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③ 세척하지 않고 그대로 리필용 제품을 채우면 녹농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④ 주방 세제, 바디워시 등 모든 세제 용기에서 번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