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심리적 외상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방법과 대응책
    생활정보 2022. 11. 20. 15:10

    최근 벌어진 이태원 참사처럼 큰 사고나 자연재해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게 되면 공포감을 느끼고 정신적으로 외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외상이 흔히 말하는 트라우마'입니다. 트라우마를 겪으면 신체·정신적으로 여러 부정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트라우마의 개념과 증상, 대응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심리적외상-트라우마-스트레스-정신적외상
    트라우마

     

     트라우마란

    트라우마는 실제적이거나 위협적인 죽음, 심각한 질병 혹은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적(물리적) 위협이 되는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겪는 심리적 외상을 뜻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흔히 얘기하는 스트레스의 범주를 넘어 안전과 생명에 위협이 될만한 사건을 겪었을 때 트라우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생 동안 한 번이라도 트라우마를 겪을 확률은 50% 이상으로 굉장히 높으며 가까운 사람의 죽음까지 포함한다면 80%가 넘는다고 합니다.

     

    증상

     

    트라우마-증상-우울증-슬픔-분노-불안
    심리적 외상

     

    트라우마 상황이 발생하면 극도의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되면서 여러 신체 증상이 발생합니다.

     

    피곤함 두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손발 저림

    불안 걱정 원망 화남 슬픔 등 다양한 감정 반응 등

     

    치료와 예방법

    트라우마를 겪었다고 해서 모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큰일을 겪으면 충격, 공포, 놀람, 무기력, 혼돈 등의 감정은 당연히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 감정들은 또다시 닥쳐올 수 있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준비를 돕습니다.

     

    일부에서는 심각한 트라우마 증상으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 50% 이상은 3개월 이내 회복하고 3개월 이상 지속된다 해도 80~90%1~2년 이내에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충격적 사건 때문에 불면이나 우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일시적으로 수면제 혹은 신경안정제를 복용해 해당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를 찾아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하고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라우마-치료방법-내담-상담-증상해결
    트라우마 치료 방법

     

    ▣ 예방 방법

    증상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충격적 사건을 겪은 사람에게 정서적 지지를 통해 평범한 일상 유지를 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는 것입니다. 또한 향후 발생 가능한 상황과 받을 수 있는 도움에 대해 알려주고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 대응 방법

    말로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을 표현하면 감정적인 해소가 이루어져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겪었거나 알고 있는 일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 감정도 제대로 정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화를 통해 상황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트라우마 직후 긴장 상태에서 이야기를 꺼냈을 때 자꾸 그 상황이 떠올라 얘기하고 싶지 않다거나 감정적으로 견디기 어려운 경우에는 강박적으로 빨리 남에게 얘기해야겠다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트라우마가 있는 가족이나 지인을 돕는 방법

    1. 더 이상 위협받지 않고 안전하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옆에서 친밀하게 감정적인 해소를 도와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울 수 없는 기억을 조금 덜 힘든 기억으로 남도록 도와줄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트라우마-극복방법-심리적안정-치료-예방-감정적해소
    트라우마 치료하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는 트라우마를 일으키는 사건 이후 강제적이고 반복적인 기억 관련 장소나 상황 등을 회피 예민한 상태 유지 부정적인 인지와 감정의 4가지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될 때 진단합니다.

    ▣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로 인한 이 세상은 믿을 수 없다혹은 우리는 그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등의 생각과 함께 인지와 감정에 부정적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 장애, 우울증, 약물 남용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성격이 변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방법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 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정신치료법으로는 트라우마에 초점을 둔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이는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고 트라우마 사건을 다시 바라보며 건강하게 직면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 대응 방법

    트라우마 이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강요하지 않는 것 피하지 않는 것 다 아는 것처럼 대하지 않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특히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웃거나 행복하게 살 가치가 없다며 스스로 과도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들이 주저 없이 감정을 표현하고 일상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결국 중요한 것은 트라우마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트라우마를 다른 많은 기억 중 하나의 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인데요. 주변 사람들의 지지가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말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트라우마를 슬기롭게 해결하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