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외 마스크 해제 5월 초 예정 & 실내 마스크는 내년 해제
    건강한 삶/코로나정보 2022. 4. 28. 21:18

     

    방역당국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실외 마스크를 해제할 방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초 인수위는 5월 말 정도로 실외 마스크 해제를 계획했으나 정부가 5월 초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입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사회적거리두기-실외마스크-해제
    실외마스크 해제

     

    코로나 확진자 현황

    • 26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만 6787명으로, 일주일째 10만 명 미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중증 환자는 546명으로 62일 만에 500명 대를 기록했지만, 사망자 수는 141명으로, 하루 전보다 59명 늘어났습니다.
    • 전국 선별 진료소에서의 코로나19 검사자 수는 9만6523명이며 양성률은 79.55%입니다.

    안정적으로 관리

    방역 당국이 5월 초로 실외 마스크 해제 가닥을 잡은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해제한 이후에도 코로나 확진자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수위의 신중한 입장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와 관련해 인수위는 지속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보면 실외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감염 위험은 낮은 편이라면서도 문제는 그것이 자칫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됐다는 잘못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염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어 실외 마스크를 언제 벗을지는 5월 하순 정도에 상황을 보고 판단한다고 언급했으나 이를 두고 마스크 해제를 윤석열 정부 출범(5월 10일) 이후로 미루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 말하자면 실외 마스크 해제를 놓고 현 정부와 인수위의 공치사를 위한 기싸움으로 보입니다.

     

    코로나-실외마스크-착용-해제
    마스크 착용

    실외 마스크 해제 반대 입장

    1. 대한의사협회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야 한다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는 국내 상황에서 시기상조라고 합니다.

     

    2. 특히 "밀폐된 공간이나 실내, 고령층을 포함한 코로나19 고위험군과 만날 때는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면서 "집회와 공연, 행사 등 사람이 모이는 경우, 실외에서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때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3.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할 경우 실내 마스크 착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언급됐습니다.

    4.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대부분 해제한 시점에서 실외 마스크까지 풀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일상생활-마스크해제
    일상생활

    실외 마스크 해제 입장

    1. 보건 당국은 실외 마스크에 대해 과학적 측면만 놓고 보면 실외에서의 전파 가능성이 실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유지 필요성은 미흡하다고 합니다.

     

    2. 실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실외 활동을 촉진해서 사람들이 실내가 아닌 실외 활동을 중심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3.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 내과 교수는 "실외에서는 공기 흐름이 있기 때문에 집단발생 보고 사례는 거의 없다"면서 다음 주 또는 이번 주라도 실외 마스크 해제가 가능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실외 마스크 해제해도 밀집장소에선 착용

    • 전문가들은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되, 대중교통과 집회와 같이 사람이 밀집된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합니다.
    • 항시 마스크를 소지하고 다니면서 실외에서 운동을 할 때는 마스크를 벗고 실내에선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해외와 다르게 한국은 야외라도 굉장히 밀접되게 모여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되 1m ~ 2m 안에서 오랫동안 접촉할 때는 마스크를 쓰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스크 해방은 언제쯤

    마스크에서 해방되기 위해서는 코로나19가 완전히 독감처럼 풍토병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보다 더 좋은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고 잘 공급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야만 마스크를 벗을 수 있으며 내년 봄까지는 마스크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