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나무 도마와 플라스틱 도마의 차이점과 관리 방법
    생활정보 2022. 4. 25. 20:15

     

    주방의 필수품이며 흔하게 사용하는 도마의 관리 방법과 더불어 플라스틱 도마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자의 집엔 나무 도마와 플라스틱 도마가 종류별로 있는데요. 플라스틱 도마를 주로 사용하다가 항균 처리된 나무 도마를 얼마 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도마가 더 위생적이며 효과적인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도마-도마의종류-관리방법
    나무도마

     

    플라스틱 도마의 특징

    ■플라스틱 도마의 큰 장점

    • 공기가 통하는 성질인 ‘통기성’이 적은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 플라스틱 도마는 끓는 물에 넣고 소독해도 별다른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도마-플라스틱-요리-관리방법
    플라스틱 도마

     

    ■ 플라스틱 도마의 단점

    1. 나무도마와 달리 오래 사용할수록 흠집 사이로 박테리아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세척을 깨끗이 해도 박테리아가 살아남거나 다른 틈 사이로 옮겨가서 살아남을 확률이 높습니다.
    3. 특히 김치를 썰때는 김치국물이 잘 스며들어 세척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4. 염소 표백제 같은 살균제를 이용해 세척해도 흠집 사이에 박테리아가 잔류합니다.
    5. 매일 같이 표백제로 씻어내지 않는 한 도마 위에 남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기는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오히려 서서히 늘어난다고 합니다.

     

    도마-흠집-박테리아-살모넬라균
    박테리아

     

    나무 도마의 특징

    나무도마는 흠집이 잘 생기고 그 사이로 음식물 즙이 흘러들어 가기 쉽습니다.

      

    ■ 나무도마의 장점

    •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식품안전학과 연구팀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박테리아가 번식한 도마들을 따뜻한 비눗물과 행주를 이용해 씻었을 때 나무 도마 표면에 있던 박테리아들은 대부분 사멸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 심지어 깊은 흠집이 생긴 낡은 중고 나무 도마조차 되살아나는 박테리아가 적었다고 합니다. 나무 재질로 된 도마는 새것이든 헌것이든 위생상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물론 나무 도마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박테리아 박멸 효과가 무효화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도마-관리방법-곰팡이-박테리아
    오래된 나무도마

     

     

    효과적인 도마 관리 방법

    당연한 말이지만 도마는 나무건 플라스틱 도마이건 바로바로 세척해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 먼저 사용한 도마는 간단하게 물로 세척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세워서 보관합니다.
    2. 음식찌꺼기나 세제 등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줘야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
    3. 강한 햇볕은 도마 표면의 수분을 마르게 해 갈라지거나 휘게 할 수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서 말립니다.
    4. 오랜 시간 물에 담가 두거나 철수세미나 분말 세제도 피합니다.
    5. 한 달에 한 번 정도 식용 기름을 나무 도마 표면에 발라주면 오일 코팅이 돼 도마에 칼집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나무 특유의 색상과 수분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6. 물로 세척 후 세워서 보관해야 오래 사용합니다.

    ▶ 도마를 전자렌지에 넣어 1~2 분간 돌리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 번도 해보진 않았지만 전자레인지가 일단 커야겠네요. 단, 나무도마만 가능합니다.

    ■ 필자의 경우 요리를 하고 난 뒤 곧바로 세척해서 말립니다.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부드러운 수세미로 가볍게 닦은 후 마지막은 식초로 헹굽니다. 시간이 날 때 그늘에서 일광 소독을 해줍니다. 자연광 소독이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